오징어게임2 넷플릭스 오징어게임시즌2 방영일 공개일 미술감독 채경선 아트디렉터의 시선

2024. 11. 11. 20:15디자인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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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6억, 동심의 게임은 끝나지 않았다.

오징어 게임에서 오승한 후 3년 뒤, 미국행을 포기하고 돌아온 기훈은 자신만의 목적을 품은 채 다시 한번 의문의 서바이벌에 뛰어들고, 그 안에서 456억의 상금을 손에 넣고자 모여든 새로운 참가자들과 또다시 목숨을 건 극한의 게임을 시작한다.

 

오징어게임 시즌2 (2024)

공개예정일 2024년 12월 26일

6부작

연출/극본 황동혁

 

 

 

 

 


오징어게임 시즌1,2 에서 채경선의 아트 디렉션을 살펴보다

 

2022년 제74회 애미상 내러티브 컨템퍼러리 프로그램부문

프로덕션 디자인상을 수상한 채경선 미술감독

 

넷플릭스 오징어게임의 성공은 전 세계적으로 반향을 불러일으키는 독특하고 몰입도 높은 분위기를 만들어 낸 시각적으로 매력적이며 상징적으로도 강렬한 아트 방향에 크게 기여했습니다. 이 상징적인 스타일 뒤에는 연상적이고 다층적인 환경을 만드는 기술로 유명한 노련한 아트 디렉터인 채경선이 있습니다. 그녀의 오징어게임 작업은 색상, 공간, 상징의 복잡한 상호작용으로 인간 경험의 순수함과 어둠을 모두 포착한 것으로 널리 알려져 왔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채경선 미술감독의 오징어 게임 시즌1과 2에 대한 예술적 기여를 탐색하고 그녀의 디자인 접근 방식, 색상 및 상징의 사용, 쇼의 영향을 심화하기 위한 그녀의 노력을 알아보겠습니다.

 

1. 초 자연적인 분위기를 조성한 무대

오징어 게임 시즌1에서 채경선은 게임의 공포를 병치시키기 위해 초현실적이고 동화 같은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그녀가 선택한 밝고 유쾌한 색상 파렛트틑 이야기의 어두운 주제와 극명하게 대조를 이룹니다. mc를 연상시키는 파스텔 핑크와 그린 계단 미로 같은 작품은 끝없는 함정에 빠지는 느낌과 심리적인 혼란을 불러일으키니다. 순수함과 위협이 뒤섞인 이 불안한 혼합의 쇼는 시각적 시그니처가 되었고 시청자들을 충격과 서스펜스를 증폭시켰습니다.

채경선 미술감독의 오징어게임 작업은 단순한 세트장을 넘어 거의 추가 캐릭터처럼 작동하는 환경을 구축합니다. 각 세트와 색상은 관객을 무장해제시키는 동시에 스토리의 심리적 긴장감에 더 깊이 빠져들도록 세심하게 제작되었습니다. 이것은 시각적으로 인상적일 뿐만 아니라 감정적 이해도를 높이는 역할을 하며 시청자를 희망과 절망이 끊임없이 갈등하는 마음을 가지게 합니다. 이러한 의도적이고 상징적인 접근방식은 이 시리지를 시각적, 감정적으로 매력적으로 만드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2. 색상과 공간을 통한 상징적 제작

오징어게임에서 채경선 미술감독의 아트디렉션의 특징은 스토리텔링의 장치로서 색상을 전략적으로 사용했다는 것입니다. 오징어게임 시즌1에서는 핑크, 그린, 레드 등의 컬러를 사용하여 심미적인 매력을 넘어 순수함, 권위, 폭력에 대한 의미를 전달했습니다. 참가자 기숙사와 계단의 생생한 핑크색과 녹색은 어린 시절 추억과 순수함을 불러일으키며, 펼쳐지는 사건의 잔인함과는 대조되는 장난스러운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또한 감독관들이 착용하는 빨간색 유니폼은 권위와 통제를 상징하여 영화의 디스토피아적 느낌을 강화합니다. 

오징어 게임 시즌2에서는 권력과 생존이라는 주제를 더욱 탐구하기 위해 계속해서 색상과 공간 배치를 사용합니다. 기숙사, 계단 등 시즌1의 친숙한 요소를 유지하면서 진화하는 캐릭터의 심리상태를 전달하는 새로운 색상 구성과 공간을 도입합니다. 친숙삼과 새로움의 세심한 균형을 통해 시청자들은 내러티브의 연속상을 느낄 수 있고 플레이어의 내부 갈등에 반영하는 신선하고 불안한 역동성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채경선 미술감독의 색상선택과 공간 디자인은 각 프레임을 오징어게임의 중심에 있는 투쟁에 대한 시각적 은유를 표현합니다.

 

 

 

 

3. 디자인을 통한 사회적 논평 향상

오징어게임에서 채경선 미술감독의 가장 중요한 포인트 중 하나는 시각디자인을 통해 쇼희 사회적 논평을 증폭시킨다는 것입니다. 오징어 게임은 자본주의 사회를 비판하며 빈곤과 불평등으로 인한 절망과 도덕적 타협을 보여줍니다. 채경선 미술감독의 디자인은 현실과 환상적인 요소를 혼합하여 이를 반영하면서도 친숙하고 초현실적인 세계를 제시합니다. 예를 들어, 잔인한 게임 환경에서 어린아이 같은 미학을 사용하는 것은 경쟁이 치열한 세상에서 잃어버린 순수함과 무자비한 생존 현실을 극대화해서 보여줍니다. 그녀의 작업은 권력과 부의 사회적 게임 내에서 개인이 종종 단순한 플레이어로 축소되어 생존을 위한 경쟁을 강요한다는 시리즈의 주제를 강조합니다.

 

오징어게임 시즌2에서는 채경선 미술감독은 더 크고 복잡한 게임세트를 도입하고 오징어 게임의 시각적 언어를 개선하여 사회적 긴장과 실존 투쟁의 모습을 묘사했습니다. 게임 경기장을 확장하고 예상하지 못한 새로운 요소를 통합함으로써 그녀는 시즌1에 소개된 디스토피아 세계를 확장하여 시청자들에게 더욱 강렬하고 몰입감 있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디자인의 이러한 발전은 게임의 서스펜스와 웅장함을 고조하고 더 크고 세계적인 규모의 자본주의 경쟁에 대한 쇼의 비판을 강조합니다. 그녀의 아트 디렉션을 통해 오징어게임이 사회문제를 기반에 두는 동시에 서사적, 미학적 영향을 발전시키도록 합니다.

 

결론

채경선의 오징어 게임 아트 디렉션은 색상, 구조, 디자인 요소에 의미가 담겨 있는 시각적 스토리텔링을 보여줍니다 아름다움과 공포, 순수함과 잔인함의 혼합을 보여주는 그녀의 능력은 오징어 게임을 시각 매체 영역에서 돋보이게 했을 뿐만 아니라 주제의 깊이를 증폭시켰습니다. 오징어 게임 시즌1과 2에서 강렬한 감정을 불러 일으키고 사회적 문제를 강화하여 현대 사회에 대한 오징어 게임 비형의 본질을 찾아내는 강력한 심리적 풍경을 만들기 위한 색상과 공간을 사용했습니다. 그녀의 작품은 스토리텔링에서 사려 깊은 예술 방향의 힘을 보여주며 시각디자인이 미학을 초월하여 내러티브와 주제 표현의 필수적이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에미상 프로덕션 디자인상수상! 채경선 미술감독의 영화 미술 이야기

 

넷플릭스 <오징어 게임>으로 2022년 제74회 에미상 네러티브 컨템퍼러리 프로그램부문

프로덕션 디자인상을 수상한 채경선 미술감독님이 

영화미술을 꿈꾸는 이들에게 전하고 싶은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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